늦가을의 정취가 무르익는 11월, 이때 가장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 제철 과일이 바로 감과 홍시입니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홍시와 아삭한 단감은 맛도 좋지만,
특히 어르신들의 건강에 꼭 필요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11월 제철 과일 감과 홍시의 효능을 알아보고, 변비 예방과 활력 충전을 위한 섭취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11월 감과 홍시, 어르신 건강에 좋은 이유
1. 변비 예방에 탁월한 식이섬유
감과 홍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특히, 변비로 고생하기 쉬운 어르신들의 장 건강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2. 면역력 쑥쑥! 풍부한 비타민 C
감은 사과나 배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돕고 피로를 회복하며, 감기 등 겨울철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숙취 해소 및 혈관 건강
감에 들어있는 타닌(Tannin)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숙취의 원인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혈압 안정과도 관련이 있어 혈관 건강에 이롭습니다.
섭취 꿀팁! '변비 걱정 없이' 맛있게 즐기기
감에는 타닌 성분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덜 익은 감을 먹을 경우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꿀팁을 활용하여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 홍시, 연시로 부드럽게
잘 익어 부드러워진 홍시나 연시는 타닌 성분이 불용성으로 변해 변비 유발 가능성이 낮아지고 소화가 잘 됩니다.
✔️ 식후보다는 식전 간식으로
식사 직후보다는 식사 사이의 간식으로 적당량(하루 1~2개)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껍질을 제거하고 드세요
특히 떫은맛이 나는 껍질 주변은 타닌 성분이 많으므로 껍질을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따뜻한 물과 함께
감을 드실 때 따뜻한 물이나 차를 함께 마시면 장 운동에 더욱 도움을 주어 변비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11월 제철 과일 감과 홍시를 통해 맛있는 활력과 건강을 모두 챙기시고, 즐거운 늦가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더힐 실버타운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늘 새롭고 즐거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